책을 읽다가 유튜브, 틱톡과 같은 뉴 미디어의 공습으로 레거시 미디어가 위기에 빠졌다는 내용을 봤다.
레거시 미디어란 무엇일까? 그리고 그들은 현재의 위기를 어떻게 해결하고자 할까?
레거시 미디어의 광고 수익이 하락하고 있다는 기사이니 참고하자.(출처 : 미디어오늘 윤수현 기자)
레거시 미디어란
레거시 미디어는 뉴 미디어와 대비되는 단어로 과거에 존재하던 전통적인 미디어를 나타낸다.
신문, 잡지, 라디오, 텔레비전 등이 이에 해당하며, 이들은 오랜 기간 동안 대중에게 정보를 전달하며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하지만 디지털 혁명과 함께 새로운 미디어 형태가 등장하면서 레거시 미디어는 새로운 경쟁 환경에 직면하게 되었다.
레거시 미디어의 위기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가 등장하면서 레거시 미디어는 아래와 같은 위기를 맞게 된다.
속도 경쟁
레거시 미디어는 디지털 미디어와의 속도 경쟁에서 뒤처지고 있다.
주요 콘텐츠 소비층인 MZ세대는 빠른 정보의 전달과 실시간 업데이트를 원한다.
하지만 이에 대응하기 어려워지면서 자연스럽게 그들은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으로 이동하고 있다.
광고 수익 감소
디지털 광고 시장의 성장으로 레거시 미디어의 광고 수익이 감소하고 있다.
광고주들은 정확한 광고 타겟을 제공하며, 레거시 미디어에 비해 광고 단가가 낮은 디지털 플랫폼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용자 감소
뉴 미디어의 강점은 편리함과 접근성이 높다는 것인데 레거시 미디어는 이와 반대적인 성향이 강하다보니 이용자가 감소하고 있다.
특히 젊은 세대는 원하는 정보를 원하는 시간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을 선호한다.
레거시 미디어의 위기 극복 전략
디지털 전환
레거시 미디어는 디지털 전환을 통해 신속하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
온라인 기사, 동영상 콘텐츠,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디지털 플랫폼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다양한 콘텐츠 전략
독자와 시청자들에게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제공하여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인터랙티브한 콘텐츠, 특별한 이벤트 및 시리즈로 이용자들의 충성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데이터 분석 및 타겟 마케팅
데이터 분석을 통해 독자 및 시청자들의 행동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정확한 타겟 마케팅을 수행해야 한다.
MZ세대는 개성이 뚜렷하고 원하는 것이 구체적이다.
이에 따라 개별적인 관심사에 맞춘 콘텐츠 제공 및 광고 타겟 설정을 통해 광고 수익 극대화를 도모해야 할 것이다.
협력과 제휴
레거시 미디어는 디지털 미디어 기업들과 협력하고 제휴하여 유기적인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수 있다.
커뮤니티 구축
독자와 시청자들 간의 커뮤니티를 구축하여 레거시 미디어와의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나 온라인 포럼을 통해 독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콘텐츠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들이면서 커뮤니티 기반의 미디어 운영이 가능하다.
결국은..
레거시 미디어는 현대의 디지털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 끊임없는 혁신과 전환이 필요하다.
디지털 전환, 차별화된 콘텐츠 전략,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협력과 제휴, 그리고 독자와 시청자들 간의 강화된 상호작용에 집중한다면 레거시 미디어는 위와 같은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성장을 이루어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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